어르신 디지털 약자 "키오스크 주문, 이젠 어렵지 않아요"
Zoom In 삼성 시니어 디지털 아카데미 개소탑골미술관서 IT기기 체험·활용생활 불편 해소·취업 역량 강화주관사 에스원…삼성 8개社 참여“음료 버튼을 잘못 누른 것 같은데 뒤로 돌아가려면 어디를 누르죠?”서울 종로구에 사는 어르신 임모씨(67)가 키오스크를 체험하면서 연신 고개를 끄덕였다. 도우미 설명을 듣던 임씨는 “방금 설명이 조금 빨랐는데 다시 한번 천천히 얘기해달라”며 수줍게 웃었다. 키오스크 체험을 마친 임씨는 “예전에 햄버거를 사 먹으러 갔다가 키오스크로만 주문받는다고 해서 못 먹고 나온 적이 있다”며 “이렇게 한번 해보니 다음에는 주문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23일 서울 경운동 서울노인복지센터 1층 탑골미술관에 특별한 체험 공간이 마련됐다. 어르신들이 일상에서 디지털 기기를 체험하며 익힐 수 있는 공간인 삼성시니어디지털아카데미(SSDA)가 문을 열었다.디지털 체험센터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삼성의 새로운 사회공헌(CSR) 사업의 일환이다. SSDA는 디지털 약자인 어르신들이 키오스크와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를 능숙하게 활용해 생활의 불편을 해소하고 취업 역량까지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에스원이 주관사를 맡았다. 제일기획,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호텔신라, 삼성웰스토리,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글로벌리서치 등 8개 관계사도 사업에 참여한다.탑골미술관 내부 330㎡에 마련된 체험센터는 크게 3개 공간으로 나뉜다. 입구를 들어서면 스마트패드 4대가 자리하고 있다. 어르신들은 SSDA에서 만든 앱을 통해 디지털 기기를 익힐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전화번호를 저장하는 방법이나 메신저를 통해 사진을 전송하는 법 등이 패드에 담겨 있다.디지털 체험교육 공간은 실제 현장을 똑같이 구현했다. 패스트푸드존, 병원·약국존, 영화관존, 은행·주민센터존으로 구분했다. 실제 패스트푸드점이나 주민센터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키오스크와 똑같이 만들어 어르신들이 실전에서 낯설게 느끼지 않도록 했다. 원하는 메뉴를 고른 뒤 카드를 넣으면 영수증까지 나올 정도로 현장을 그대로 옮겨놨다. 윤리교육을 제공하는 공간도 한쪽에 마련했다. 영상 교육을 통해 악성 댓글을 달았을 때의 위험성과 가짜뉴스를 무분별하게 공유했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을 소개했다.SSDA는 지난달 말부터 65세 이상 취약 계층 어르신 300명을 대상으로 노인 디지털 약자의 불편 해소를 위한 생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 300명은 이번에 문을 연 디지털 체험센터에서 체험 실습 교육도 할 방침이다.취업 연계형 디지털 교육도 한다. 올해 첫 취업 대상으로 서울교통공사가 선정돼 지난달 초부터 2주간 실습 위주 교육을 했다. 교육에 참여한 어르신 40명 중 30명의 채용이 확정돼 서울교통공사에서 지하철 역사 내 소화물 단기 보관과 배송 직무 계약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에스원은 연내 기업·기관 2∼3곳을 추가 발굴해 취업 연계형 맞춤 교육을 할 계획이다.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경제 | 2024/04/23
삼성웰스토리, B2B 식음산업 박람회 '2024 푸드페스타' 개최
삼성웰스토리는 오는 4일까지 이틀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기업 간 거래(B2B) 식음산업 박람회인 '2024 푸드페스타'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2017년 삼성웰스토리가 국내 식자재 유통 업계 최초로 선보인 푸드페스타는 업계 트렌드를 망라한 국내 최대 규모 B2B 행사다. 올해로 6회를 맞는 행사는 공간을 전년보다 두 배 넓히고 일반인에게도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등 행사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제1전시장에서는 식자재 공급 고객사의 사업 성장을 지원하는 '360 솔루션'과 식음산업의 미래를 제시하는 '푸드테크 솔루션' 등을 전시한다. 삼성웰스토리의 인프라 역량관도 선보인다. 제2전시장에서는 인력난과 식자재 인플레이션에 대응할 수 있는 '식음상품 솔루션'을 총 2800종 선보인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이번 푸드페스타는 식음업계 주체들이 모여 사업 성공 기회를 창출하고 상생하는 교류의 장이 되도록 마련했다"고 말했다.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경제 | 2024/04/03
삼성 올해 상반기 공채 시작…채용 규모 1만명 안팎 예상
11일부터 상반기 공채 시작…19개 계열사 참여일자리 확대 위해 2022년부터 5년간 8만명 채용삼성은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오는 11일부터 올해 상반기 공채를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채용 규모는 1만명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상반기 공채를 실시하는 계열사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삼성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 △호텔신라 △제일기획 △에스원 △삼성글로벌리서치 △삼성웰스토리 등 19곳이다.공채 지원자들은 이달 11일부터 18일까지 채용 홈페이지 삼성커리어스를 통해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에 지원서를 접수할 수 있다. 지원서 접수 후에는 △온라인 삼성직무적성검사 GSAT(4월) △면접(5월) △건강검진 순으로 채용 절차가 진행된다.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디자인 등 일부 직군의 경우 소프트웨어 역량 테스트와 디자인 포트폴리오 심사를 실시한다.삼성은 양질의 국내 일자리를 확대하기 위해 2022년부터 5년간 8만명을 채용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삼성은 연구개발(R&D)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입사원 공채 외에도 국내 경력직, 우수 외국인 유학생 채용을 병행하고 있다. 삼성은 외부 영입 인재와 외국인들이 회사에서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유연하고 수평적인 조직문화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삼성은 국내 주요 그룹 중 유일하게 신입사원 공채 제도를 유지하고 있다. 삼성은 1957년 국내 기업 최초로 공채 제도를 도입한 이후 '인재제일(人材第一)' 경영철학에 따라 능력 중심의 인사를 구현하기 위해 지속적인 인사제도 혁신을 추진해 왔다. 1993년 국내 최초로 대졸 여성 신입사원 공채 제도를 신설하고, 1995년에는 입사 자격요건에서 학력을 제외하는 등 관행적 차별을 철폐했다. 회사 관계자는 "삼성은 우수한 인재를 공정하게 선발하고 직원들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채용 및 인사제도 혁신을 지속할 방침"이라고 전했다.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경제 | 2024/03/10
이찬희 삼성 준감위원장 연임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장(사진)이 연임한다. 31일 삼성전자 등 7개 주요 삼성 계열사는 각각 이사회를 열고 이 위원장 연임을 포함한 ‘3기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선임의 건’을 의결했다.3기 위원회는 2월 4일 임기를 시작해 2026년 2월 3일까지 운영된다. 이 위원장을 비롯해 권익환, 김우진, 윤성혜, 홍은주 준감위 위원도 연임됐다. 기존 내부 위원이던 성인희 위원은 한승환 삼성생명공익재단 대표에게 위원직을 넘겼다. 한 위원은 삼성물산 입사 후 삼성전자 경영전략팀 상무, 삼성웰스토리 사장 등을 역임했다.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경제 | 2024/01/31
삼성의 '새로운 동행'…다문화 청소년·노인 보듬는다
9개 계열사 CSR 신사업다문화 청소년에 스포츠 클래스축구·농구 가르치고 마음 케어노인에겐 스마트기기 맞춤 교육민간·공공 일자리 취업도 지원임직원 아이디어 공모로 결정삼성이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사업을 시작한다. 다문화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의 바람직한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노인들이 스마트폰 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기를 능숙하게 쓸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제일기획을 비롯한 삼성 계열사 아홉 곳은 22일 서울 문정동 래미안갤러리에서 관계 부처 및 비정부기구(NGO)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적 약자 지원 CSR 신사업’ 출범식을 열었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삼성 계열사는 제일기획 에스원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호텔신라 삼성웰스토리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글로벌리서치 등이다.삼성은 출범식에서 다문화 청소년의 자신감·사회성을 높이는 ‘삼성 다문화 청소년 스포츠 클래스’(제일기획 주관)와 디지털 정보 격차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노인을 위한 ‘삼성 시니어 디지털 아카데미’(에스원 주관) 등 CSR 신사업 두 개를 발표했다.제일기획이 추진하는 다문화 청소년 스포츠 클래스는 내년 3월 1기 활동을 시작한다. 매년 초·중학교 다문화가정 학생 300명을 선정해 진행할 계획이다. 스포츠 강사들이 주기적으로 다문화 청소년을 찾아가 축구 농구 등 스포츠 종목을 가르치는 ‘몸 튼튼 클래스’, 학교나 사회에서 다문화 청소년이 겪을 수 있는 정서적 문제를 관리하는 ‘마음 튼튼 클래스’로 나눠 운영한다.여성가족부에 따르면 국내 다문화 청소년은 2018년 12만2000명에서 지난해 16만8000명으로 증가했다. 이들 가운데 정체성과 가치관 혼란 등으로 우울감을 느끼는 사례가 늘고 있다. 우울감을 경험한 다문화 청소년 비중은 2018년 18.8%에서 2021년 19.1%로 높아졌다. 같은 기간 자아 존중감은 5점 만점에 3.84점에서 3.63점으로 낮아졌다.에스원은 노인들에게 스마트폰, 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기 활용을 위한 맞춤 교육을 제공하고 민간·공공 일자리 취업도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2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에 따르면 정보 취약 4대 계층(고령층, 농어민, 장애인, 저소득층)의 일반 국민 대비 종합 디지털 정보화 역량 수준은 64.5%에 불과했다. 이들 계층 가운데 고령층의 역량 수준이 54.5%로 가장 낮았다. 에스원은 협력 NGO인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를 통해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이 같은 CSR 신사업은 삼성이 임직원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제안받아 기획했다. 삼성 계열사 아홉 곳은 지난해부터 그룹 CSR 신사업 발굴을 위해 임직원을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공모해 약 900건을 모았다. 이 가운데 임직원 투표를 거쳐 다문화 청소년과 노인 세대를 지원하는 방안이 선정됐다.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경제 | 2023/11/22
수산물 급식 늘리고 추석선물로 사들여…재계도 '어촌 살리기'
경제단체를 비롯한 재계가 국내 어민 등을 돕기 위해 수산물 소비 촉진 운동에 나섰다.한국경영자총협회는 28일 ‘수산물 소비 및 어촌·바다 휴가 활성화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발표했다. 이 챌린지는 지난달 27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에서 시작된 릴레이 캠페인이다. ‘휴가는 어촌·바다로, 여름 보양식은 우리 수산물로’라는 메시지가 담긴 사진이나 영상을 SNS에 업로드한 뒤 후속 챌린저를 지목하는 형식이다.손경식 경총 회장은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의 지목으로 참여했다. 손 회장은 “우리 어민들의 사기 진작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음 주자로 윤동한 한국콜마홀딩스 회장을 추천했다. 앞서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직무대행(현 고문)도 이 캠페인에 참여했다.대한상공회의소는 ‘중소기업복지플랫폼’에 수산물 판매업체를 입점시키고 회원사에 추석 선물로 국산 수산물을 적극 이용하도록 요청할 예정이다. 한국무역협회는 해양수산부와 함께 회원사를 대상으로 수산물 소비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산지 적체가 우려되는 수산물을 단체급식에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등의 캠페인이다.이미 소비 촉진에 나선 기업도 있다. HD현대는 경기 판교 글로벌R&D센터를 비롯한 전국 사업장에서 운영하는 사내 식당 86곳에 우럭과 전복을 활용한 메뉴를 늘리기로 했다. HD현대 그룹 내 전체 식수 인원은 하루 5만5000명에 달한다. 수산물 소비량이 연말까지 100t가량 늘어날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는 지난달 출하된 우럭과 전복의 약 6%에 해당하는 규모다.삼성웰스토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 CJ프레시웨이 등 급식업체는 수산물 공급을 늘리는 방안을 마련 중이다.한 급식업체 관계자는 “구내식당 메뉴에 수산물을 늘리겠다는 요청이 들어와 식자재 재고량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재계에선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의 동참이 잇따를 것으로 보고 있다. 10대 그룹만 참여해도 102만 명에 이르는 만큼 수산물 소비 진작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김일규/김재후 기자 black0419@hankyung.comⓒ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경제 | 2023/08/28